📢 산돌 공모주
할까 말까?
안녕하세요. 오늘도 공모주 앱 리스팅과 함께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 주제는 '산돌 공모주 수요예측 결과'인데요.
산돌 공모주 수요예측 결과는 어떻게 나왔는지, 청약을 해도 괜찮을지 살펴볼 예정입니다.
👀 오늘 살펴볼 내용
① 산돌은 어떤 기업인가?
② 경쟁률은 매력적인가?
③ 의무보유확약/유통비율은?
④ 기업가치 적정성은 어떻게 되나?
국내 폰트 플랫폼 시장 점유율 1위, 산돌!
· 구독형 플랫폼 서비스 '산돌' 국내 폰트 시장점유율 60% ('21)
· 주요 매출 비중 65%는 구독형 폰트 플랫폼 '산돌구름'
· 한글 '맑은 고딕', 애플의 기본 시스템 서체, 마이크로소프트, 구글 다국어 폰트 : 한글 파트에 동사가 폰트 제공
· 국내 주요 3사 중 유일한 추세 매출 성장 달성 기업으로 '21년 매출액 120.2억 ('19~'21 CAGR 29.2%)
· 주요지표 : ① 누적가입자 수 103만명 ② 서비스 유지율 94% ③ MAU 172만명 ④ 영업이익률 57.2%
· 글로벌 경쟁사 모노타입(미국) 매출액 3,360억, 모리사와 (일본) 1,308억 등 주요 경쟁사 대비 높은 매출 성장 잠재력 보유
· 해외 진출: ① 라틴 및 베트남, 태국어 18종 개발 ② 해외 거점 네트워크 구축 ③ AI 폰트 검색 기술 협의(일본) 등
1. 경쟁률
최근 3개월 IPO 평균 수요예측 경쟁률 849:1이에요. 동사 경쟁률 462:1로 등급 '하' 부여했어요.
희망공모가액 16,000~18,800원 상단 18,800원 결정되었어요. 공모가 상단 결정되었지만 경쟁률이 낮은 점이 아쉬워요.
2. 의무보유확약, 유통비율
최근 3개월 IPO 평균 의무보유확약비율 13.8%(수량)에요. 동사 비율 10.4%로 평균값에 못미치는 수준이에요.
하지만, 유통 비율 22%로 3개월 평균 33.4%와 훨씬 낮은 수준으로 종합매력도 '중' 부여했어요.
3. 공모가 적정성
비교 기업으로 더존비즈온(25.5), 웹케시(19.9), 비즈니스온(30.7)을 선정했으며, 적용 PER 25.4로 결정 되었어요.
적용순이익 산정시 '21~'22년 발표 실적을 기준으로 사용한 점은 긍정적이며 국내 1위 사업자로서 프리미엄을 부여해 등급 '상' 부여했어요.
4. 기대 수익률
· '22년 공모매력도 하 등급 기업 비율 : 20%
· 상장일 시초가 수익확률 : 50%
· 상장일 시초가 평균 수익률 : 0.9%
· 상장일 최고가 평균 수익률 : 18.3%
· 상장일 종가 평균 수익률 : -2.3%
위 자료는 투자의 절대적 지표가 될 수 없으며 투자에 참고만 하시고 최종 투자 책임은 본인에게 있음을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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