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sting_공모주 앱/청약가이드

초보 투자자를 위한 주식 청약 방법 정리!

안녕하세요. 공모주 어플 '리스팅'입니다:)

오늘은 주식 청약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주식 청약 방법
1. 공모기업과 정보 확인
2. 증권사 계좌 만들기
3. 청약하기
4. 환불금 확인

 

 

1. 공모기업과 정보 확인

첫 번째로 어디에 투자할지, 그 회사가 어떤 회사이지 조사를 해야 하는데요. 정보 확인은 38커뮤니케이션, 리스팅 등 다양한 곳에서 기업 정보 확인이 가능합니다.

 

 

<리스팅 바로가기>

 

1) 구글 플레이에서 '리스팅'을 검색하고 다운 받은 후, 하단 목록에서 '캘린더 or 공모주'를 클릭합니다.

출처 : 리스팅

2) 그러면 이렇게 카카오페이, 피코그램 등 상장 예정인 기업들을 한 눈에 볼 수 있습니다.

출처 : 리스팅

리스팅은 관심있는 기업 '즐겨찾기'로 등록해서 모아볼 수 있고, 종목을 클랙해서 들어가면 해당 기업의 핵심 키워드와 전문가의 한줄평, 기업개요 등 수많은 기업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출처 : 리스팅

주요 청약 일정도 확인 가능한데요.

 

상장일은 말 그대로 상장하는 날, 환불인은 청약하고 남은 돈을 환불해주는 날, 납입일은 청약을 하고 난 뒤 부족한 금액이 있는 돈을 내는 날입니다.

 

그리고 '주관사' 보이시나요? 저희 리스팅에서는 서비스 내에 주관사 페이지로 연결을 지원해 투자 편의성을 제공합니다.

 

여기서 많이 하는 질문!

Q. (카카오 페이의 경우) 삼성증권, 대신증권, 한국투자증권, 신한금융투자 주식 계좌가 없는데 다른 증권사 계좌로 주식 청약해도 되나요?

 

A. 아쉽게도 불가능합니다... 우리가 이 카카오페이에 주식 청약을 하고 싶다면, 위에 나와있는 주관사의 계좌를 개설하고 거기에 돈을 예치해야 하는데요. 왜냐면 주관사 입장에서는 다른 증권사를 이용하는 투자자들을 받을 필요가 없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주관사를 제외한 타증권사에서는 해당 주식 청약을 신청할 수 없다는 점 꼭 기업해주세요:)

출처 : 리스팅

그리고 주관사마다 똑같이 1:1 비율로 주식 발행 수를 가져가는 것이 아닙니다. 카카오페이의 경우 다음과 같습니다.

삼성증권 115,000주
대신증권 50,000주
한국투자증권 22,000주
신한금융투자 17,000주

이 데이터를 기준으로 어디로 신청이 더 몰리는지 눈치 싸움 할 수 있어요! 그래서 저희 '리스팅'서비스에서는 예상 배정 주식 수를 각 증권사별로 정리해놨습니다!

 

2. 증권사 계좌 개설하기

두 번째, 증권사 계좌를 만들어야 합니다. 만약 해당 공모주 주관사의 증권 계좌가 있으시다면 이 단계는 넘어가셔도 되요. 그렇지만, 아까도 말씀드렸다시피 주관사의 계좌가 있어야만 청약이 가능합니다.

 

3. 청약하기

1) 청약 경쟁률 확인

공모주 청약할 때 내가 원하는 주식 수를 청약할 수 있는데 기존에는 비례배정방식을 이용했다면 최근에는 비례배정방식과 균등배정방식 이 두 가지 방식으로 투자자들에게 주식을 배정해줍니다. 비례배정방식으로 많은 주식을 배정받고 싶은 투자자들은 증권사별 경쟁률을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청약일에 실시간 경쟁률을 확인하면서 어떤 증권사가 경쟁률이 낮은지 확인해야 합니다. 증권사별로 공모주를 받는 수가 다르고 투자자들이 청약하는 수도 다르기 때문에!

 

2) 청약 증거금

기업에 청약을 신청하기 위해 증거를 보여줄 수 있도록 투자자가 청약의 일부 금액을 이체하는 돈이라고 생각하시면 되는데요. 보통 청약 물량의 50%만 입금합니다.

 

청약 증거금 = 공모가 × 희망 주식 수 × 50%

 

카카오페이를 예를 들어, 공모가 90,000원/희망 주식 수는 20주를 청약할 때! 90,000원 × 20주 × 50% = 900,000원을 청약 증거금으로 해당 계좌에 이체해야 합니다.

 

3) 청약 신청

청약을 할 때 첫 날에 청약 신청을 많이 하는데 비례배정방식으로 신청을 하게 되면 둘째날 마지막 마감 전에 경쟁률을 확인해서 경쟁률이 낮은 증권사에 청약하는 게 좋습니다.

 

경쟁률에 따라서 배정받은 주식 수가 다르기 때문에 투자자들이 경쟁률을 보고 눈치 싸움을 하며 청약을 하기 때문인데요. 그래서 주식 1주를 더 받을 수 있으니까요!

 

4. 환불금 확인

모든 절차를 마쳤다면 최종적으로 경쟁률에 따라 공모주를 배정받게 됩니다.

우리가 납입하 증거금을 90만 원!

1주 배정 받는 경우 81만 원,
2주 배정 받는 경우 72만 원,
3주 받으면 63만 원 ---

참고로 공모주 청약 시에는 증권사에 청약 수수료를 납부해야 하는데요. 청약 수수료는 청약 1건당 2~3천 원 정도입니다.

 


오늘은 주식 청약 방법에 대해 정리해봤는데요.

 

공모주 일정은 저희 '리스팅'에서 쉽고 편리하게 확인해보세요:)

 

공모주 어플, 리스팅 다운로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