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sting_공모주 앱/청약가이드

주식 공모주 청약 방법과 꿀~팁 대방출!

안녕하세요. 공모주 앱 '리스팅'입니다:)

 

오늘은 주식 공모주 청약 방법과 꿀~팁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주식 공모주 청약 방법

 

1. 공모주 주관사(증권사)의 계좌를 개설한다.

2. 투자금을 미리 확보한다.

3. 증권사별 청약자격, 단위, 한도를 확인한다.

4. 공모 마지막 날 증권사별 실시간 청약 경쟁률 확인 후,

   경쟁률이 낮은 증권사부터 청약한다.

5. 청약되지 않은 투자금은 청약수수료를 차감하여 2~3일 이내에 환급된다.

 

 


 

1. 공모주 주관사(증권사)의 계좌 개설

출처 : 리스팅

가장 먼저 공모주 주관사(증권)의 계좌를 개설해야 하는데요.

 

이해하기 쉽게 카카오페이를 예를 들어 설명드릴게요. 카카오페이 공모주를 청약하기 위해서는 공모주 주관사인 삼성증권, 대신증권, 한국투자증권, 신한금융투자 중 한 곳의 계좌가 있어야 합ㄴ니다.

 

주식 공모주 청약 꿀~팁 ①

증권사마다 공모주 청약 당일에 계좌를 개설할 경우 청약을 할 수 없을 수도 있어요. 그러니 안전하게 청약일 전날까지 계좌 개설을 완료하는 게 좋겠죠?

 

2. 투자금을 미리 확보한다.

출처 : 리스팅

공모주 청약은 거액의 목돈이 초단 기간(대략 3~4일 정도) 필요한 투자 방식인데요. 보통 공모주는 높은 경쟁률로 인해 투자금의 극히 일부분만 청약에 당첨되고, 남은 금액은 2~3일 이내에 계좌에 환급받습니다.

 

EX) 청약 경쟁률이 100:1인 공모주에 투자할 경우, 100주를 청약 신청하면 실제로 1주만 청약이 되고 나머지 청약신청금액은 2~3일 이내로 환급!

 

3. 증권사별 청약자격, 청약단위, 청약 한도 확인

출처 : 리스팅

공모주는 증권사마다 배정되는 주식 수가 달라요. 개인별 청약한도에도 차이가 있습니다. 카카오페이의 경우 증권사별 1인당 기본 청약한도는 다음과 같습니다.

 

삼성증권 115,000주
대신증권 50,000주
한국투자증권 22,000주
신한금융투자 17,000주

 

주식 공모주 청약 꿀~팁 ②

이 데이터를 기준으로 어디에 신청이 더 몰리는지 눈치 싸움할 수 있어요!

 

4. 공모 마지막 날 증권사별 실시간 청약 경쟁률 확인 후,
   경쟁률이 낮은 증권사부터 청약한다.

출처 : 리스팅

청약 경쟁률 확인

공모주 청약할 때 내가 원하는 주식 수를 청약할 수 있는데 기존에는 비례방식을 이용했다면 최근에는 비례방식과 균등방식 이 두 가지 방식으로 투자자들에게 주식을 배정해주는데요. 비례방식으로 많은 주식을 배정받고 싶은 투자자들은 증권사별 경쟁률을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증권사별로 공모주를 받는 수가 다르고 투자자들이 청약하는 수도 다르기 때문에 청약일에 실시간 경쟁률을 확인하면서 어떤 증권사가 경쟁률이 낮은지 확인해야 해요!

 

공모주 배정이란?
배정에는 비례 배정 방식과 균등 배정 방식이 있습니다.

- 비례 배정 방식
비례 배정 방식은 더 많은 공모주 수량을 신청하는 만큼, 더 많은 주식을 배정받는 것을 말합니다. 즉, 투자는 돈이 많을수록 더 많은 주식을 배정받을 수 있습니다.

- 균등 배정 방식
균등 배정 방식은 청약 신청 수량(투자 금액)과 최종 경쟁률에 상관없이 일정한 물량을 총 청약 계좌 수로 나누어 배분하는 걸 말합니다. 더 쉽게 말해 돈이 많다고 더 많은 주식을 배정받는 게 아니라 최소 수량을 청약 신청한 사람에게는 누구나 공평하게 주식을 분배해 줍니다.

 

청약 증거금

기업에 청약을 신청하기 위해 증거를 보여줄 수 있도록 투자자가 청약의 일부 금액을 이체하는 돈이라고 생각하시면 되는데요. 보통 청약 물량의 50%만 입금합니다.

 

청약 증거금 = 공모가 × 희망 주식 수 × 50%

 

카카오페이를 예를 들어, 공모가 9만 원/희망 주식 수 20주를 청약할 때 9만 원 × 20주 × 50% = 90만 원을 청약 증거금으로 해당 계좌에 이체해야 합니다.

 

청약 신청

청약을 할 때 첫날에 청약 신청을 많이 하는데, 비례 방식으로 신청하게 되면 둘째 날 마지막 마감 전에 경쟁률을 확인해서 경쟁률이 낮은 증권사에 청약하는 것이 좋습니다.

 

경쟁률에 따라서 배정받는 주식 수가 다르기 때문에 투자자들이 경쟁률을 보고 눈치 싸움을 하며 청약을 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야 1주를 더 받을 수 있으니까요!

 

5. 청약 되지 않은 투자금은 청약수수료를 차감하여 2~3일 이내에 환급된다.

출처 : 리스팅

 

우리가 납입한 증거금은 90만 원!

1주 배정받은 경우 81만 원 환불,
2주 배정받은 경우 72만 원 환불,
3주 받으면 63만 원 ···

 

공모주 청약 시 증권사에 청약 수수료를 납부해야 하는데요. 청약수수료는 청약 1건당 2~3천 원 정도입니다.

 


 

오늘은 주식 공모주 청약 방법과 꿀~팁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사람들이 주식시장에 많은 관심을 보이면서 공모주에도 큰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처음 공모주 청약 시 어려움을 겪을 수 있기 때문에 사전에 여러 준비 절차가 필요합ㄴ니다.

 

신중하고 슬기로운 투자 계획으로 성투하시길 바랍니다:)

 

공모주 어플, 리스팅 다운로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