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공모주 앱 리스팅과 함께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은 오브젠 공모주 수요예측 결과는 어떻게 나왔는지, 청약을 해도 괜찮을지 살펴봐요:)
👀 오늘 살펴볼 내용
① 오브젠은 어떤 기업일까?
② 경쟁률은 매력적일까?
③ 의무보유확약과 유통비율은?
④ 기업가치 적정성은 어떻게 되어있지?
공모 매력도 | |||||
경쟁률 | 등급 | 의무보유확약 | 등급 | 사업매력도 | 등급 |
98:1 | 하 | 0.0% | 하 | 마테크(플랫폼) | 중 |
종합 매력도 / 점수 | '하 / 20점' |
주관사 | 한국투자증권 | 확정 공모가 | 18,000원 |
시가총액 | 723억 | 모집총액 | 139.6억 |
일반투자자 주식수 | 193,989주 | 일반투자자 모집액 | 34.91억 |
균등배정 수량 | 96,994주 | 균등배정 금액 | 17.45억 |
비례배정 수량 | 96,994주 | 비례배정 금액 | 17.45억 |
마케팅 자동화 솔루션 국내 대표 기업
① 마테크란? 마케팅(Market) + 테크놀로지(Technology)
- 2대 주주 네이버클라우드의 인프라를 기반해 해외 사업 확장
② 검색, 쇼핑 빅데이터 기반 비즈니스 인사이트 도출 협업 등
- 기술특례상장: 기술보증기금, 한국평가데이터 A 등급 평가
③ 마테크 1등: 全산업 걸쳐 국내 최대의 대기업 레퍼런스 보유
- 프로젝트 수행 SK 35개, KB금융 26건, CJ 13건, 삼성 13건
- 마케팅 자동화 솔루션 : 캠페인 마케팅의 모든 프로세스를 자동화하여 마케터의 업무 효율성과 마케팅 정교성을 제고
④ 지속적인 R&D 투자로 인해 역량 확대 및 기술 장벽 구축 기업
- 오브젠 솔루션 도입한 고객사 88.9%가 업그레이드/확장 이용 → 임직원 中 기술 인력 163명 (총189명)으로 90% (3년간 3배)
- 자율마케팅 : 마케팅-실행-성과분석 전 과정을 AI 기반으로 자동 최적화하는 솔루션, 특히 우수한 마케터가 부족한 중견/중소 확대
1. 경쟁률
최근 3개월 IPO 평균 수요예측 경쟁률 636:1이에요. 동사 경쟁률 98:1로 흥행 실패했어요.
희망 공모가 밴드 18,000 ~ 24,000원 하단 18,000원 결정되었어요. 경쟁률 등급 '하' 부여했어요.
2. 의무보유확약, 유통비율
최근 3개월 IPO 평균 의무보유확약비율 6.3%(수량)에요. 동사 비율 0%로 평균 이하를 달성했어요.
동사 유통 비율 24%로 3개월 평균 32.4%와 비교해 낮은 수준이에요. 의무보유비율 등급 '하' 부여했어요.
3. 공모가 적정성
반도체 소재 비교기업으로 웹케시(19.8), 엠로(23.6), 플래티어(21.3) 등 평균 21.6배에요.
시장 트렌드와 맞지 않은 플랫폼 기업이며, 20배 이상의 높은 적용 PER로 인해 공모가 하단 결정되었어요. 기대수익률은 낮은 상황이에요.
4. 기대 수익률
- '22년~ 공모매력도 하 등급 기업 비율 : 21.7%
- 상장일 시초가 수익확률 : 40%
- 상장일 시초가 평균 수익률 : 5.2%
- 상장일 최고가 평균 수익률 : 8.9%
- 상장일 종가 평균 수익률 : 0.5%
같은 일정으로 청약을 진행하는 미래반도체에 비해 낮은 경쟁률을 기록했고, 의무보유확약비율은 0%으로 상장일도 동시 상장이라 여러모로 불리한 상황인 것 같아요.
하지만, 네이버 클라우드를 2대 주주로 두고 있는 오브젠은 기술특례기업인 만큼 미래성장성이 기대되는 기업이기는 합니다. 두 종목을 잘 비교해 청약하시길 바랍니다.
위 자료는 투자의 절대적 지표가 될 수 없으며 투자에 참고만 하시고 최종 투자 책임은 본인에게 있음을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Listing_공모주 앱 > IPO 칼럼'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튜디오미르 공모주, 청약 전 마지막 체크해요! (0) | 2023.01.26 |
---|---|
삼기이브이 공모주 청약 전 마지막 체크해요! (0) | 2023.01.25 |
미래반도체 공모주, 청약 전 마지막 체크해요! (0) | 2023.01.16 |
한주라이트메탈 수요예측 결과, 청약 전 마지막 체크해요! (0) | 2023.01.10 |
2023년 첫 공모주 티이엠씨, 청약 전 마지막으로 체크해요! (0) | 2023.01.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