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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sting_공모주 앱/IPO 칼럼

오브젠 공모주, 청약 전 마지막 체크해요!

 

안녕하세요. 공모주 앱 리스팅과 함께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은 오브젠 공모주 수요예측 결과는 어떻게 나왔는지, 청약을 해도 괜찮을지 살펴봐요:)

 

👀 오늘 살펴볼 내용

① 오브젠은 어떤 기업일까?
② 경쟁률은 매력적일까?
③ 의무보유확약과 유통비율은?
④ 기업가치 적정성은 어떻게 되어있지?

공모 매력도
경쟁률 등급 의무보유확약 등급 사업매력도 등급
98:1 0.0% 마테크(플랫폼)
종합 매력도 / 점수 '하 / 20점'
주관사 한국투자증권 확정 공모가 18,000원
시가총액 723억 모집총액 139.6억
일반투자자 주식수 193,989주 일반투자자 모집액 34.91억
균등배정 수량 96,994주 균등배정 금액 17.45억
비례배정 수량 96,994주 비례배정 금액 17.45억

 

마케팅 자동화 솔루션 국내 대표 기업

 

① 마테크란?  마케팅(Market) + 테크놀로지(Technology)

  • 2대 주주 네이버클라우드의 인프라를 기반해 해외 사업 확장

 

② 검색, 쇼핑 빅데이터 기반 비즈니스 인사이트 도출 협업 등 

  • 기술특례상장: 기술보증기금, 한국평가데이터 A 등급 평가

 

③ 마테크 1등: 全산업 걸쳐 국내 최대의 대기업 레퍼런스 보유 

  • 프로젝트 수행 SK 35개, KB금융 26건, CJ 13건, 삼성 13건 
  • 마케팅 자동화 솔루션 : 캠페인 마케팅의 모든 프로세스를 자동화하여 마케터의 업무 효율성과 마케팅 정교성을 제고

 

④ 지속적인 R&D 투자로 인해 역량 확대 및 기술 장벽 구축 기업 

  • 오브젠 솔루션 도입한 고객사 88.9%가 업그레이드/확장 이용 → 임직원 中 기술 인력 163명 (총189명)으로 90% (3년간 3배)
  • 자율마케팅 : 마케팅-실행-성과분석 전 과정을 AI 기반으로 자동 최적화하는 솔루션, 특히 우수한 마케터가 부족한 중견/중소 확대

 

 

1. 경쟁률

최근 3개월 IPO 평균 수요예측 경쟁률 636:1이에요. 동사 경쟁률 98:1흥행 실패했어요.

 

희망 공모가 밴드 18,000 ~ 24,000원 하단 18,000원 결정되었어요. 경쟁률 등급 '하' 부여했어요.

 

2. 의무보유확약, 유통비율

최근 3개월 IPO 평균 의무보유확약비율 6.3%(수량)에요. 동사 비율 0%평균 이하를 달성했어요.

 

동사 유통 비율 24%로 3개월 평균 32.4%와 비교해 낮은 수준이에요. 의무보유비율 등급 '하' 부여했어요.

 

3. 공모가 적정성

반도체 소재 비교기업으로 웹케시(19.8), 엠로(23.6), 플래티어(21.3) 등 평균 21.6배에요.

 

시장 트렌드와 맞지 않은 플랫폼 기업이며, 20배 이상의 높은 적용 PER로 인해 공모가 하단 결정되었어요. 기대수익률은 낮은 상황이에요.

 

4. 기대 수익률
  • '22년~ 공모매력도 하 등급 기업 비율 : 21.7% 
  • 상장일 시초가 수익확률 : 40%
  • 상장일 시초가 평균 수익률 : 5.2%
  • 상장일 최고가 평균 수익률 : 8.9% 
  • 상장일 종가 평균 수익률 : 0.5%

같은 일정으로 청약을 진행하는 미래반도체에 비해 낮은 경쟁률을 기록했고, 의무보유확약비율은 0%으로 상장일도 동시 상장이라 여러모로 불리한 상황인 것 같아요.

 

하지만, 네이버 클라우드를 2대 주주로 두고 있는 오브젠은 기술특례기업인 만큼 미래성장성이 기대되는 기업이기는 합니다. 두 종목을 잘 비교해 청약하시길 바랍니다.

 

위 자료는 투자의 절대적 지표가 될 수 없으며 투자에 참고만 하시고 최종 투자 책임은 본인에게 있음을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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